Q&A

가정용 스마트전력 플랫폼 구축 사업 참여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가정용 스마트전력 플랫폼 사업 참여 주요 문의사항

Q가정용 스마트 전력 플랫폼 사업의 주관기관은 어디인가요?
A

본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총괄, 전력기금사업단이 전담하며,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이 주관기관입니다. 그리고 저희 LS일렉트릭 컨소시엄(책임기관:㈜LS일렉트릭, 참여기관:㈜에너넷, ㈜레플러스, ㈜다산카이스)이 시행기관입니다.

QLS 일렉트릭 컨소시엄은 어떤 회사들로 구성되어 있나요?
A

LS 일렉트릭 컨소시엄은 LS 일렉트릭(구 LS산전)이 대표 기업이며, AMI 전문기업인 (주)에너넷과, 에너지효율화 컨설팅 전문기업인 (주)레플러스, 그리고 아파트 단지 대상 '마이타운' 서비스를 제공 중인 (주)다산카이스 등 각 분야 최고의 전문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각 세대에 설치되는 원격검침시스템(AMI)은 정확히 어떤 시스템인가요?
A

각 세대에 설치되어 있는 기존의 기계식 전기계량기를 전자식 전기계량기로 교체합니다. (*교체 시 10~15분간의 전력공급이 차단될 수 있으며, 최대한 사전협의를 통해 각 세대 입주민분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교체된 전자식 계량기에서 각 세대별 전력사용량과 전류, 전압 등의 전기품질 관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원격 수집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입주민분들에 에너지 정보서비스(실시간 세대 전력사용량, 요금 등)로 제공해 드립니다.

Q참여의향서만 제출하면 지원대상으로 확정인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참여의향서를 제출한 아파트를 대상으로 순차적 현장 실사를 통해 대상여부를 재확인한 후 상호간 계약서 체결이 이루어지면 확정이 됩니다.

Q아파트에서 부담하는 비용은 일체 없나요?
A

네 그렇습니다. 입주민의 세대 전력량계를 스마트미터(전자식 전기 계량기+PLC모뎀)로 교체해드리며, 에너지 정보 서비스도 무상 제공해드립니다.

Q아파트 각 세대 입주민들에 제공되는 에너지 정보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A

먼저, 각 세대별 실시간 전력사용량과 요금을 스마트폰 앱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무더운 한여름 한낮 자택에서 에어컨을 3시간 가동하셨다면 즉시 전기 사용량과 사용요금으로 환산된 금액까지 확인 가능하십니다.둘째, 각 세대별 실시간 전기사용량 분석을 통해 월간 사용량과 요금을 예측하여 알려드립니다. 예측 가능한 에너지 사용 습관과 가계의 지출비용 운영에 확실한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셋째, 실시간 검침 데이터와 AI 기능이 탑재된 서버 운영으로 각 세대의 전기 에너지 사용패턴과 주 사용 시간대 등의 분석을 통해 최적화된 전기 에너지 사용 표준까지 제시해 드립니다.

Q무상 교체 사업의 대상은 아파트만 해당 되는건가요?
A

네 그렇습니다. 공동주택관리규약을 따르는 공동주택(아파트)만 해당되며, 죄송하지만, 오피스텔, 빌라단지 등은 지원이 어렵습니다.

Q아파트 관리사무소 자체 수검침에서 원격검침으로 전환이 되는 건가요?
A

네 그렇습니다. 스마트미터를 통해 수집된 입주자 전력사용량은 시행사의 클라우드 서버로 수집 되며, 이를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엑셀 파일로 제공해 드립니다.

Q원격검침외에 무엇이 좋아질까요?
A

먼저 아파트 관리소에는 아파트 입주민 에너지 정보(전력사용량 등) 모니터링 및 부가정보를 제공해 드리며, 아파트 입주민께는 전력사용패턴 분석에 따라 누진 요금제 또는 계시별 요금제 선택 가능, 스마트폰 앱을 통한 전력사용량, 요금정보, 부가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Q아파트에서 협조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입주민들께서 사업에 대해 이해하시고 참여하실 수 있도록 단지 내 홍보(방송, 게시판 등), 개인 정보 동의서 및 국민 DR 참여 동의서 수령, 정전 지원 등 제반 사항에 대한 협조가 필요합니다

Q아파트에 원격검침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나, 일부 장애 및 전체 고장으로 인해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도 지원 대상에 포함될까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장애 및 고장으로 인해 사용하지 못하여도, 원격검침이 기존 설치 및 운영이 되었던 아파트는 사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Q유지보수 10년(무상2년,유상8년)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A

본 사업은 정부 보조금으로 지원해드리는 사업이기 때문에, 스마트미터 검정유효기간인 10년 동안은 의무적으로 사용하셔야 하며, 사용 기간동안 2년간은 무상 A/S 처리, 3년차부터 유상 A/S 처리해드립니다. *유상 부분은 의무사항은 아니며, 일부 제공서비스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Q에너지 쉼표 서비스(국민 DR)이 무엇인가요?
A

에너지쉼표는 소규모 전기소비자가 기관이 요청한 시간에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감축 요청에 의해 국민들이 아낀 전기를 금전, 마일리지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보상해주는 제도입니다.

Q계시별 요금제? 지금 사용하는 전기요금이랑 다른게 뭔가요?
A

계절과 시간별로 요금을 차등 부과하는 전기요금제도 입니다. 전기 사용 효율을 높이기 위해 도입을 검토 중인 제도로, 전기를 많이 쓰는 계절이나 시간대는 요금을 비싸게, 전기를 적게 쓰는 계절이나 시간대는 요금을 싸게 부과하는 방식으로 각 가정의 전기사용 패턴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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